후기

[합격] 공군 IT개발관리병 합격 후기

HHB 2023. 10. 10. 20:59

현재 저는 공군IT개발관리병으로 합격해 현역 복무 중 입니다.
저는 운이 좋은 케이스이며 본 글은 '참고'만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원 자격

지원 자격

일단 저는 학부 전공이 소프트웨어학과이고 연계 전공이란 제도로 AI융합전공을 하고 있습니다.
3년 수료로 4학년 1학기 도중 합격해 중도 휴학하고 입대했습니다.
 
 

선발 방법

선발 방법

전 원래 847기 지원 때 1차 전형에서 떨어졌었습니다. 왜냐하면 봉사 점수가 부족했기 때문이에요.
공군 지원은 가삼점이 중요합니다. 그 가산점에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부분 헌혈이나 봉사 점수로 채우는 편이에요.
전 헌혈을 맥박과 혈압 이슈로 하지 못 했기 때문에 봉사로 점수를 만들어야 했어요. 첫 지원에서 그걸 모르고 지원했습니다.
 
2차 전형은 서류와 면접입니다.
아래는 서류 기준과 면접 기준입니다.

선발 기준

제가 총 몇점을 받았는지는 알지만 세부 점수는 모릅니다.
전 3년 수료와 ADsP, SQLD가 있었고 공모전 수상 경력, 학교에서 진행한 AI 교육 참여 및 조교 활동이 있었습니다. 입대 전 공군 문의 시 정량 평가 뿐만 아니라 정성 평가도 진행한다 하셨습니다.
 
전 1차에서 3순위로 합격했고 기수마다 2명씩 최종 선발을 했습니다.
 
면접 내용을 말해도 되는진 모르겠네요.
국가관, 품성, 표현력, 지식 능력에 맞게 질문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국가관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충분히 이야기 하실 정도입니다. 품성은 도전, 팀워크, 리더십과 같은 질문이 정말로 나왔습니다. 대회 참여나 동아리 등 활동을 하신게 있다면 답변할 내용이 있을겁니다. 경험이 있어야 답변도 잘 나오고 신뢰성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전 동아리 회장이었던 경험을 이야기 했고 교육 조교 관련 이야기도 조금 했던 것 같습니다. 품성에 해당되는진 모르겠지만 이야기는 했습니다. 표현력은 면접을 보면서 어떻게 말을 하는지를 보는 것 같아요 제 추측일 뿐이고 말 그대로 면접 잘 보시면 되는겁니다. 지식 능력의 경우는 면접 때 포트폴리오를 지참해 가실 텐데요. 포트폴리오 1부가 아니라 여러 부를 챙겨 가시면 좋습니다. 심사위원은 1명이 아닙니다. 지식 능력 땐 포트폴리오 기준으로 많이 질문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제가 한 프로젝트나 AI 모델을 활용해본 경험을 해본 적 등 질문이 자세하게 기억이 나지 않는데 딥러닝 보단 머신러닝 쪽이 가까웠습니다. 그러니까 자연어나 이미지, 음성 등의 AI가 아닌 데이터 분석하고 시각화하고 머신러닝 모델 돌려보고 하는데 모델 성능 개선이나 그런 질문이 하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 제 이후 기수에서 들어오는 IT 개발관리병 스펙을 들어보면 제가 어떻게 합격한진 모르겠지만 자신감이 가장 중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전 절대 고 학력이 아니며 지방 사립대 재학 중입니다. 전 운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올리고 싶지만 현역 신분이라 좀 두루뭉실하게 적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